**2019년 2월 5일에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했던 글입니다.**
캐나다 학생비자를 발급 받기 위해서, 타국에서 6개월 이상 체류한 사람은 그 나라의 범죄경력자료를 제출해야한다.
나는 뉴질랜드에서 7개월 정도 머물렀고, 아슬아슬하게 6개월을 넘었으므로 뉴질랜드 법무부에서 범죄경력회보서를 발급 받았다.
뉴질랜드에 체류 중이라면 직접 방문하면 될텐데 한국에서는 방문하기 힘들다.
인터넷에 관련 정보가 별로 없고, 빠른 대리 발급! 이런 걸로 30만원이나 받는 서비스 밖에 안보여서 열심히 구글링 하다가 찾은 주소.
New Zealand Ministry of Justice
Get your own criminal record | New Zealand Ministry of Justice
Need to know when you’ll receive your record? Use the online date calculator. To check your criminal record (criminal conviction history) you must fill in and send us this form: Request your own criminal conviction history form [PDF, 254 KB] You also mus
www.justice.govt.nz
찾기 어려운 주소는 아니었는데, 범죄=경찰이라는 공식 때문에 애꿎은 Police만 찾다가 겨우 생각났다.
실제로 한국에서 범죄경력회보서를 발급받으려면 경찰서에 방문해야하기도 하고.
여기서 Criminal Conviction History 요청 PDF 파일을 다운 받고 작성해서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작성 요령이 몇가지 있던데, 서명 부분은 반드시 프린트해서 작성하고 다시 스캔해서 첨부해달라고 한다.
나는 흑백 레이저 프린터 밖에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흑백으로 뽑았고, 모든 항목을 직접 작성하고 서명해서 스캔하고 PDF 파일로 묶어서 첨부했다.
이렇게!
(혹시나 작성하기 힘들다, 잘 모르겠다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포스트 제일 하단에 파일 첨부함)
작성 후 여권 스캔해서 파일 첨부하고 위와 같이 메일을 보냈다.
1 Step에 작성한 정보들을 타이핑해서 보냈는데, 생각해보니까 애초에 읽기 힘들 정도로 작성했다면 리젝될테니 괜한 수고였다.
그래도 저거 타이핑 하면서 Surname이랑 First name이랑 바꿔 써넣은거 찾아내서 다행이었다.
무의식적으로 이름을 앞에 썼었다;;
뉴질랜드에 워홀 신청하면서 문의사항이 있을때마다 이민성에 메일을 보냈을 때는 '네 메일 잘 받았고 몇일 안에 답장 줄께~' 하는 자동 답장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런게 없어서 당황했다.
워홀 신청하면서 메일이 오가지 않는 오류 덕분에 비자를 받지 못할뻔했던 적이 있어서 조마조마했다.
하지만 '20일 정도 (공휴일 제외) 걸리니까 제발 그 전에 전화하지마'라는 내용이 있었기도 하고, 비자 신청하기 전까지 시간이 많이 남기도 해서 그냥 기다리기로 했다.
그리고 약 한달이 지난 어제, 메일을 받았다.
email로 받겠다고 체크했는데, 하드카피본은 우편 보냈다고?
둘 다 보내주는 건가? 어쨌든 결과를 받긴 받았다.
뉴질랜드 법무부에서 명시하듯이 20 working days가 소요되니 미리 신청해야한다.
만약에 신청하면서 실수 했다거나, 어디서 메일 오류가 발생할지 모르니 최대한 빨리 발급 받는 것이 좋을 듯.
이하, Criminal Conviction History 작성 요령.
한국 출생의, 한국 여권 소지자 기준으로 이메일로 서류 받는 것을 요청하는 기준.
네이버에 이렇게 글을 올렸을 때 받은 질문과 답변들.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바로 '얼마나 걸렸나요?'였다.
본문에 언급했듯이 이메일로 파일을 받은 것은 신청 후 한달이 지났을 때, 즉 20 working days를 착실하게 지켜서 보내주었다.
하드카피본을 받은 것은 그로부터 한달 좀 안되었던 것 같다.
정확한 날짜가 기억나지 않는게, 엄마가 우편 받고 깜빡했다가 나중에서야 알려줘서...
여권은 모든 편을 스캔해서 보내야하나요?
여권은 제일 첫 페이지, 즉 여권 번호를 포함한 신상 정보가 기재된 부분과 서명이 되어있는 부분을 한번에 스캔해서 보내면 된다.
비용은 얼마인가요?
무료! 그러니 시간이 넉넉하다면 직접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